반응형


4월 9일 즈음 청소년상담사 3급 자격증 학점인정 신청을 했었는데, 지난 금요일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에서 승인되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ㅎ~




평가인정학습으로 신청한 12학점은 신청한 다음 날 곧바로 승인이 되었는데, 자격증으로 신청한 학점신청은 20일 정도가 걸렸습니다.






자격 학점인정이란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국가자격과 국가의 공인을 받은 민간자격 중 대학의 학점과 동등학게 인정될 수 있는 자격에 대하여 학점을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제가 지난 3월에 취득한 청소년상담사 3급 자격증은 청소년학 / 심리학 / 상담학 학사 학위에서 전공학점으로 20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상담사 1급은 45학점, 2급은 30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출저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그래서, 청소년학 강의로 학점을 30학점을 취득했고, 청소년 상담사 3급 자격증으로 20학점을 취득해서 타전공 학사 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인 48학점을 초과했기 때문에 2018년 3분기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 신청 기간과 겹치는 기간에 신청받는 2018년 후반기 학위신청 기간에 학위신청을 하면 청소년학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강의로만 학점을 취득하려고 했다면 3학점 과목 7개 정도를 수강했어야 가능했었을텐데 자격증 하나로 20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으니 잘만 이용하면 매우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물론 자격증을 무한정 인정해주어 자격증으로만 학점을 인정받아 학위를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우선, 필수과목은 시간제 강의나  평가인정학습 강의로 전부 이수를 해야 하고, 자격증은 전문학사의 경우 2개, 학사의 경우 3개, 타전공 학위(전문학사, 학사)는 1개만 전공 학점으로 인정해 줍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청소년학 필수과목인 8개 과목을 평가인정학습 강의로 전부 이수했습니다. 공부를 하다보니 청소년학 같은 경우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8개 과목이 청소년학 학위를 위한 필수과목이었습니다. 청소년 지도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모두 이수를 했었고, 그러다 보니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을 알게 되어 자격증인정을 받으면 청소년학 학사 학위도 취득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지금까지 해왔던 것 입니다. 그런데, 학점이 다소 부족해서 이 부족한 학점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취득할 수 있을까 알아보다가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평생교육론」과 「직업·진로 선택」 과목이 청소년학 전공선택 과목으로도 인정되어  겸사겸사 평생교육사 공부도 하게 된 것입니다. 


그동안 다행히 청상은 합격했지만, 청지사는 작년 면접에 떨어지고, 평교사는 여전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이거 힘드네요. ㅠ.ㅠ


이래저래 공부하기가 어렵기는 하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 모두 이룰 수 있지 않겠습니까! 다들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