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12월 21일 청소년지도사 면접 결과 발표가 났습니다. 저도 지난 여름부터 에듀윌 원격평생교육원에서 강의를 듣고 있는데 1년에 1번 밖에 없는 시험이어서 내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체계적인  청소년활동을 위해서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한 전문지식과 지도기법  및 자질을 갖춘 청소년 지도사의 양성이 필요해짐에 따라 청소년지도사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양성을 위해 청소년기본법에서 청소년 지도사의  양성 및 배치에 관한 내용을 규정하여 1993년부터 국가공인 청소년 지도사를 양성해 오고 있습니다.


청소년지도사는 1,2,3급으로 구분되며, 청소년 관련분야의 경력, 기타 자격을  갖춘 자로서 자격 검정에 합격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진행하는 3박 4일간의 연수를 마치면 청소년지도사 자격증이 나오게 됩니다.


청소년지도사가 하는 일은 청소년활동(수련활동, 문화활동, 교류활동)을 전담하여 학생, 근로, 복무, 무직청소년 등 전체 청소년의 신체단련, 정서함양, 자연체험, 예절 수양, 사회봉사, 전통문화활동 등을 지도하는 것으로 청소년상담사가 청소년의 발달문제 등에 관한 상담을 한다면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이 건전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활동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청소년과 함께 어울리기 좋아하며 그들이 올바르게 성장하는 것을 지도할 수 있는 활동적인 사람에게 적합한 자격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으로 나눠 있지만, 필기시험은 전공과목 이수로 면제받을 수 있고, 면접시험을 보면 되겠습니다. 

면접시험은

 - 청소년지도자로서의 가치관 및 정신자세

- 용모․예의․품행 및 성실성

- 의사발표의 정확성 및 논리성

- 청소년에 관한 지식과 그 응용능력

- 창의력과 의지력, 지도력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면접방식은 집단면접 방식으로 응시자 3∼5명씩 1조로 하여 3인의 면접위원이 채점하게 되는데, 면접시험인원 전원(3인)의 평정점수 합계를 평균하여 10점 이상을 득점한 자를 면접시험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하지만, 면접시험위원의 2인 이상이 어느 하나의 평가항목에 대하여 “하(1점)”로 평정한 때에는 평균점수와 관계없이 불합격입니다.


면접시험의 합격률은 70~80% 정도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즉, 청소년학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가지고 바른 자세로 면접에 응하면 합격 커트라인 이상은 받는다고 합니다.


필기시험 면제 방법은 대학에서 청소년학을 전공하면 괜찮겠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청소년학 전공으로 학습자 등록을 한 다음, 평생교육원 청소년학 강의를 수강하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제가 학습자 등록을 하여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등록된 사항입니다.





 



반응형

'자격증 > 청소년지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소년지도사 면접 접수  (0) 2017.10.23
청소년지도사 서류 제출  (1) 2017.10.08
청소년지도사 시험 접수  (0) 2017.07.20
청소년지도사2급 필기 시험  (0) 2017.02.15
청소년지도사 강의듣기  (0) 2016.12.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