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제 청소년지도사 강의 수강이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주 「청소년 육성제도론」과 「청소년 지도방법론」 수업을 마치고 기말고사를 봐서 이제 「청소년 문화」 와 「청소년 활동론」 두 과목만 수업을 마치면 이론 강의를 전부 마치게 됩니다. 


그래서 작년 말 정도에 할인을 상당히 해서 엉겹결에 「평생교육론」, 「직업·진로설계」 등 2과목을 이수하긴 했지만, 이제 평생교육사 2급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려 합니다. 그런데 이전에 공부하던 사회복지사 1급이나 청소년상담사 3급 자격증 공부는 학점은행제로 듣던 과목하고 연관성이 있어서 부담이 적었는데, 지금 제가 공부하고 있는 사회조사분석사 2급하고 평생교육사 2급은 전혀 연관성이 없어 부담이 됩니다. 


지난 주말에도 과제를 하겠다고 도서관에서 빌려 온 책들과 씨름을 하면서 과연 이런 자격증과 공부를 한다고 무슨 부귀영화를 누릴까 싶기도 하지만, 모르던 분야를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새로운 자격증을 취득할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이제 시작하려는 평생교육사에 대해 알아보자면,


평생교육사란 평생교육 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 등 평생교육 관련업무의 전반적인 영역을 담당하는 평생교육 현장전문가로 법이 정한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에서 관련 과목을 일정 학점 이상 이수한 후 국가로부터 자격증(국가자격증)을 부여받은 교육전문가 입니다.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진흥을 위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요구 분석, 개발, 운영, 평가, 컨설팅 업무 및 학습자에 대한 학습정보 제공, 생애능력개발 상담, 교수 업무와 그 밖의 평생교육 진흥 관련 사업 계획 등 관련 업무를 수행합니다.


□ 평생교육사의 역할

1.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분석, 기획과 관련된 기획자의 역할

2. 개발과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진행, 운영하는 운영자의 역할

3. 교육 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평가자의 역할

4. 학습자들에게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생애개발을 지원하는 상담자의 역할

5. 개발된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강의하는 교수자의 역할 수행


□ 평생교육사의 직무범위

1.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요구 분석, 개발, 운영, 평가, 컨설팅

2. 학습자에 대한 학습정보 제공, 생애능력개발 상담, 교수

3. 그 밖에 평생교육진흥 관련 사업 계획 등 관련 업무


이와 같이 평생교육의 영역에서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평생교육사는 학점은행제 강의와 평생교육 실습과정을 마치게 되면 사회복지사 2급처럼 시험 등은 없이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자격증 > 평생교육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의] 성인학습 및 상담  (0) 2020.02.11
평생교육경영론  (0) 2017.09.04
직업·진로설계  (0) 2017.05.03
평생교육론  (0) 2017.04.12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0) 2017.04.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