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7년 2월 학위신청 및 1분기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이 지난 15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학점은행제로 취득하려면 강의를 먼저 들어도 되지만,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한번은 꼭 학습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학습자 등록이란 학점을 인정받아 학위를 취득하기 위하여 학점은행제 학습자로 등록하는 것으로, 희망하는 학위 및 전공을 선택하여 접수기간 중 신청하여야 합니다.

최초로 한 번 등록하는데, 한번 만 등록하면 이후 다른 전공을 더하더라도 학위연계 신청이라는 것을 통해 계속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 등록하기 전 수강한 강의 학점인정신청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제가 2013년 3분기에 처음 학습자 등록한 신청 내용입니다.

학습자 등록은 4,000원의 비용이 들고, 학점인정신청은 학점당 1,000원입니다.

저같은 경우 학습자 등록 신청과 3학점 학점인정신청을 같이 했었고 이후 2015년 4분기에 30학점 학점인정신청을 했습니다.


이렇게 등록이 완료되면 학번이 부여되고 학적부가 생성되게 됩니다.

부여된 학번을 보면 왠지 뿌듯합니다. 뭔가 열심히 하고 있구나 하는!


생성된 학적부에서는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 사회복지학 전공 학적부입니다.(점수는 지웠습니다. 창피해서...)

학번, 총학점, 평점환산점수, 학력정보 등등. 학위를 받으면 제일 밑에 학위번호가 나옵니다.

또한 학위를 취득하게 되면, 이후 학위연계 과정을 통해 다른 전공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사회복지학 전공으로 행정학사를 취득하고 현재 청소년학 전공(문학사)를 더 공부하고 있습니다.





학습자 등록을 해야하는 이유는 학습자 등록을 해야만 학점인정신청을 할 수 있고, 학점인정을 받아야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청소년지도사, 평생교육사 등의 자격증 신청한다든지 시험을 볼 수 있고 학사학위도 신청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듯 학습자등록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자등록신청서 출력본

2. 최종학력증명서(졸업증명서나 제적증명서)


요즘은 온라인으로 서류를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만, 제출해야될 서류가 있으면 마감일까지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 등기우편발송해야 합니다.


이처럼 학점은행제 학습과정은 할 수 있을 때 할 수 있을 만큼 공부할 수 있는 아주 편리한 제도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학점은행제 > 학점인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인정 완료  (0) 2017.01.25
학점인정 신청 방법  (0) 2017.01.16
2017년도 학점은행제 일정  (0) 2016.11.28
학점인정 대상  (0) 2016.11.26
평가인정 교육기관  (0) 2016.11.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