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점인정이란 평가인정을 받은 학습과정을 마친 자 등에게 학점인정을 통하여 학력인정과

학위취득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학점인정을 받는 방법은

1) 대학 및 평가인정 받은 평생교육시설에서 평가인정된 교육과정을 마치는  경우

2) 외국 및 북한 등에서 대학교육을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마친 사람

3) 시간제 등록하여 수업을 받은 사람

4)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인정받는 취득 교육을 마친 사람

5) 레벨별 독학사 시험을 통과하거나

6) 무형문화재 보유자 등 입니다.

 

 

 

대부분의 직장을 다니는 성인이 학점인정을 받는 방법은 1), 3), 4), 5)번의 방법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1)번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대학 평생교육원이나 인터넷상의 각종 원격평생교육원에서 강의를 듣고 평가인정된 학습과정으로 학점을 인정받는 것입니다. 전문대학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공심화과정도 평가인정 학습과정의 일부입니다. 위 표처럼 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학습자 등록을 한 후 학점인정을 받으면 내역이 뜨는데, 첫 줄의 평가인정된 학습과정에 포함되는 학점입니다.

 

3)번은 대학 학과에 시간제 등록을 하여 수업과정을 이수하면 인정받는 학점입니다. 대학교 수업 방침에 따라 평가인정 학습과정과 동일하게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출석수업이나 시험, 과제 등으로 다양하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4)번은 국가공인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그 등급에 따라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변호사 같은 고난이도의 시험은 45학점부터 한자자격증 2학점까지 다양한 자격증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증은 전공과 일반으로 나눠서 인증받을 수 있습니다.

 

5)번은 독학사 시험으로 학사과정을 이수하는 경우입니다. 예로 일반 대학에서 1학년을 수료하게 되면 독학사면제 학점인정 신청하여 학점을 인정받게 되면 공부를 계속해서 2단계 시험을 합격하게 되면 독학사 시험합격으로 학점을 인정받습니다. 이후 3단계, 4단계 시험을 보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위의 표에 학점인정대상학교 학습과목은 일명 '전적대 학점'이라고 해서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한 상태에서 학사 학위 공부를 할 때 학점인정을 받는 내역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이전 블로그 내용을 보시면 될 듯 합니다.

 

2016/11/11 - [학점은행제/학사 학위] - 전문학사에서 학사 학위 취득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설명되어 있고, 제 블로그에서도 제가 직접 해본 내용으로 점차 올려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학점은행제 > 학점인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점인정 완료  (0) 2017.01.25
학점인정 신청 방법  (0) 2017.01.16
학습자 등록  (0) 2016.12.16
2017년도 학점은행제 일정  (0) 2016.11.28
평가인정 교육기관  (0) 2016.11.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