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하는데 있어 강의를 수강하는 이상, 아무리 할인을 받는다고 해도 학사 과정까지 140학점을 채우려면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도 할인을 많이 해주는 평생교육원을 찾아 다닌다고 해도 몇 과목 듣다보면 꽤 많은 돈이 들어 버거울 때도 많습니다. 아마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 일 것 같습니다. 내가 힘들게 일을 해서 버는 돈인데, 퇴근 후 쉬는 시간마저도 반납하면서 공부를 하려고 한다지만, 그 비용마저도 넉넉치 않아 고민될 때가 많지 않습니까... ...


물론, 독학사 과정을 이용한다든지, 자격 학점 인정 등의 방법이 있기도 하지만, 그 과정이 만만치는 않습니다. 2017년 전기 학위 취득자 통계를 보더라도 학점은행제로 학사 취득자가 1만5천여명인데 비해 독학사 취득자는 973명인 것을 보더라도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그나마 수월하다는 알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자격 학점인정 역시 높은 학점인정을 받을 만한 자격증은 그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이미 그 학과를 졸업해야 할 만한 자격증들이어서... ...


이렇게 비용적으로 부담이 될 때 일부라도 교양학점이나 일반학점을 무료로 취득할 수 있으면 다소 도움이 되지 않겠습니까?


다행스럽게도 통일교육원과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이 두 기관에서는 무료로 학점은행제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먼저 학점은행제로 학위를 취득할 때 취득해야 하는 학점입니다.


 구분

학사학위 

전문학사 학위

 2년제

3년제 

 총이수학점

140학점 이상 

80학점 이상

120학점 이상

 전공학점

60학점 이상

45학점 이상

54학점 이상

 교양학점

30학점 이상

15학점 이상

21학점 이상


전공학점과 교양학점을 제외한 나머지 학점은 일반학점입니다. 예로 학사 학위의 경우 50학점. 물론, 전문학사 학위에서 학사 학위를 취득한다든지 자격증을 전공연계한다든지 해서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꽤 많은 과목을 수강해야 한다는 것은 변함없을 것 입니다.


정해져 있는 전공학점 이외에 폭넓은 교육을 위한 교양학점이나 일반학점 수강을 위 두 기관에서 무료로 개설한 과목을 들으면 비용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우선, 특허청 국제지식연수원에서 개설된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과목

전공구분

학점인정

수업방법

학점

기술경영론

전공필수

일반선택

온라인 수업

3학점

디자인보호법

전공필수

일반선택

법학개론

전공필수

교양 or 일반선택

자연과학개론

전공필수

교양 or 일반선택

지식재산개론

전공필수

교양 or 일반선택

특허법

전공필수

일반선택

인터넷과 지식재산권법

전공선택

일반선택


교육기간 지난 2017. 3. 2(목) 부터 시작해서 6. 14(수)까지 15주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교육비는 무료.

이 과정은 지식재산학 학사과정으로 운용되는 것으로 만약 지식재산학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공부를 한다면 전공과목으로 인정되지만, 다른 전공을 공부한다면 일반선택이나 교양학점으로 인정됩니다.


통일연수원에서 개설된 과목은 두 과목으로 「통일문제 연구」와 「북한정치와 사회」로 교양학점으로 각각 3학점이 인정됩니다.


아쉽게도 두 과정 모두 이번 학기는 이미 3월 초에 시작했습니다. 매 학기마다 신청을 받으니, 참조해서 다음 학기에 신청해서 강의를 수강하는 것도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