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연말 소득공제 기간이 되었습니다.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예전엔 영수증을 일일이 붙여서 제출해야 되어서 년말이면 신용카드 사용내역서며 병원 진료 영수증 받으러 다니는 게 일이었는데 , 세상이 온라인화 되어 서로서로 연결되어 가니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무척 쉽게 연말정산 자료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텍스 페이지에서 PDF 파일을 다운받아 담당자 메일로 전송하면 끝이라니! 정말 간편해졌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비해 소득공제율이 줄어들어 정산이 완료되면 환급은 커녕 세금을 추가로 더 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내야 할 세금이니 내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다른 사람들은 환급을 받는데 돈을 추가적으로 더 내려고 하면 괜시리 두 배로 손해보는 느낌... ... 


그래서 세금 관련 서류를 꼼꼼히 챙겨 절세를 할 수 있으면 절세를 해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듣는 평생교육원 학점인정 교육비도 교육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점인정(독학학위) 교육비 등은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으므로 해당 기관에서 영수증을 발급받거나 국가 평생교육진흥원에서도 교육비 납입 증명서를 발급 받아 제출해도 됩니다.


해당 교육기관에서 영수증을 발급받는 것은 수업을 들은 각 해당 교육기관에 요청하면 되는데 한 곳의 교육기관에서 수업을 이수하신 분들은 간단하겠지만, 저는 싼 곳을 찾아 여기 저기 다녀서 작년만 해도 세 군데들 다녔기 때문에 세 곳에 요청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 평생교육진흥원에서도 각 교육기관이 보고한 내용을 근거로 해서 교육비 납입 증명서를 발급해 주는데, 이것을 제출해도 됩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 로그인을 해서 마이페이지에서 교육비 납입 증명서 배너를 클릭하여 진행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고, 이 교육비납입증명서를 프린터로 출력하여 연말정산 신고서를 제출할 때 같이 첨부하여 제출하면 되겠습니다.




예전에 과목 할인을 받지 못할 때는 몇 과목만 들어도 50만원이었는데, 작년은 여기 저기 돌아 다니며 할인을 받아 9과목을 수강했는데 50만원이 나왔습니다. 내 돈을 쓴 건데 그래도 왠지 횡재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반응형

'공부하다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에 요즘 글을 올리지 못함에 대한!  (0) 2017.04.23
교육비 소득 공제 변경사항  (0) 2017.04.01
2017년 공부계획-2  (0) 2017.01.14
2017년 공부 계획  (0) 2017.01.01
에듀윌 경품  (0) 2016.12.31

+ Recent posts